홈 > 클리닉 > 알레르기클리닉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알레르겐에 
의해 나타나는 외부 항원에 대한 불필요한 면역(과민)반응을 말합니다.

그리스말에서 유래된 알레르기는 우리 몸에 해롭지 않은 외부 항원에 대하여 몸의 면역체계가 과민반응을 보이면서 오히려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주로 기관지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질환을 유발합니다.

█ 주요 알레르기 유발 물질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곰팡이, 바퀴와 같은 곤충 부스러기, 음식물, 약물, 첨가제 등

알레르기로 인한 질환

1. 알레르기 비염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의 증상과 함께 눈과 코 주위의 가려움증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개인에 따라 후각이 감소하거나 두통이 동반되기도 하며 부비동염이나 중이염, 인두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천식이나 아토피 피부염, 결막염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로 인한 질환들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기관지 천식
기관지나 기도에 알레르기 염증 반응이 생겨 기관지가 좁아지게 되어 숨이 차고 좁아진 기관지를 통하여 공기가 지나가면서 쌕쌕거리는 소리와 발적적인 기침 증상이 나타납니다.
먼지나 찬 공기만으로도 천식 증상이 심해 질 수 있으며 운동을 하거나 주변 온도가 변화하여도 천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천식의 증상은 주로 밤에 심해지는게 일반적입니다.

3. 아토피 피부염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염으로 영유아기에 흔히 발생합니다. 유아기의 아토피 피부염은 초기에는 뺨, 이마, 머리에 생기는며 팔다리는 접히는 부위보다 바깥쪽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유아기에는 진물이나 딱지도 흔히 나타납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대부분 5세 이전에 나타나는데 50% 이상이 생후 3개월에서 1년 이내에 발병하고, 30%가 1년에서 5년 사이에 발병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약 80%는 소년기에 천식이나 비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호흡기계 알레르기가 발생하면 피부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유소아에서 증상이 심하고 나이가 들면서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약물 알레르기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하여 투여한 약물에 의하여 약물 유해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약물은 유해반응이 나타나므로 개인의 특성과 알레르기 판단에 따른 의사의 진단과 복약지도를 통해 약물 치료를 받으신다면 크게 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알레르기 검사

알레르기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병력, 가족력, 생활습관을 상담, 문진합니다. 이를 통해 알레르기 항원을 찾아 치료법을 결정하게 되며 피부반응 검사를 통해 항원을 조사하고, 혈역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이상을 판정합니다.


1. 피부반응검사
가장 널리 이용되는 진단 방법으로 빠르게 알레르기 항원을 찾는 방법입니다. 피부에 인위적으로 알레르겐을 주입하여 피부 발적 반응을 통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판정합니다.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는 크게 3가지로 성인 단자시험, 소아 소피시험, 피내반응시험이 있습니다.

2. 혈액검사
혈액을 통하여 한번에 60가지 이상의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찾을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피부반응검사에 비하여 정확도가 조금 낮고 비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